주요 컴퓨터 부품 설명과 역할 및 기능
집에 있는 컴퓨터가 어느덧 5년이 넘었네요. 잔 고장 없이 사용한 친구라 꽤 정이 들었지만, 요즘 들어 심상치 않는 렉이 자주 걸려 새로운 본체를 구매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오랜만에 공부 좀 할까하고 주요 부품 구성과 그 역할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주제: 주요 컴퓨터 부품 설명과 역할 및 기능
메인보드: cpu나 램이 작동할수 있게 주요 부품들을 연결하는 인쇄회로기판이라 할수있겠어요. 판대기가 크기가 커 본체를 열어보면 가장 먼저 눈에 나타나는 부품이기도 하죠. 보통 데스크탑 메인보드에는 사운드카드(출력기능)를 내장하고 있는편.
cpu: '중앙연산장치'라도고 불리우는 cpu는, 컴퓨터에 핵심이라 할수있는 부품이죠. 컴퓨터의 주요 기능이라 할수있는 '입력,제어,연산'과 함께 주로 외부로 출력하는 역할을 하겠습니다.
그래픽카드: 하드웨어 일종의 하나로 '그림,사진'등을 디스플레이장치로 출력할때 쓰이겠어요. '비디오카드,디스플레이어댑터'라고 불리우는편.
사운드카드: 오디오의 신호를 입출력을 담당하는 역할로, 그 이름처럼 소리등의 오디오구성요소들을 제공하겠습니다. 오디오카드라고도 함.
파워서플라이: 컴퓨터에 전력을 공급해주는 장치로, 우리말로 해석하면 '전원공급장치'라 할수 있겠어요.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력은 교류이고, 컴퓨터가 필요한 전력은 직류인데, 이 파워서플라이가 그런 변환의 기능을 제공하겠습니다. 컴퓨터 전용 공급장치로 'flex,m-atx'등이 포함.
쿨러: 컴퓨터의 열을 식혀주는 장치로 냉각기라 할수 있겠어요. 주요 역할은 컴퓨터의 온도를 내리는 역할. 간혹 소음 때문에 골머리를 앓기도 하죠. 이때 오일을 발라주거나, 먼지를 제거하면 쿨러의 소음이 좀 줄어 들기는 하나, 그래도 영 나아지지 않으면 교체를 추천.
하드디스크: '제어회로,플래터'등의 구조로 된 하드디스크는 '보조 기억 장치'의 역할을 하며, 컴퓨터의 운영체제를 담는 저장 매체로 사용. 그 이외에도 '램,칩셋,바이오스플래시칩'등이 컴퓨터 주요 본체 구성에 포함되겠습니다!
■ 외부기기구성
- 모니터,프린터,스캐너,케이블
- usb,키보드등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