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직구 관세에 대한 참고사항(비과세 혜택 방법)

2014. 8. 5. 09:39

오늘은 온라인을 통해 미국에서 구매한 물품을 우리나라에 반입할때 전용되는 관세에 대한 포스팅을 준비해봤습니다. 제목처럼 참고할사항을 사진과 함께 정리해봤으니, 처음 직구를 이용하시는분들이 읽어보시면 좋지 않을까 싶네요~!

 

주제: 미국 직구 관세에 대한 참고사항(비과세 혜택 방법)

 

 

1.먼저, 직구에서 관세란?

 

 

보통 관세'수출 및 수입물품에 부과되는 세금'으로 정의하죠. 직구는 관세행정에서 개인용품 중 국제우편물에 속하기 때문에, 수입물품에 대한 세금에 해당된다 할수 있겠습니다. 보통 우리나라에서는 직구시에는, 사진처럼 '관세에 부가세에 합쳐진 관부과세'가 적용되는것이 일반적이지만,

 

요새에는 관세청에서 지정한 '금액기준'을 지키면 '관세'가 면제되기 때문에, 이런 기준을 참고하여 직구를 하는것이 하나의 추세이기도 하며, 쇼핑의 노하우라 할수있겠습니다. 그럼, 혜택을 받을수 있는 비과세에 대한 부분을 살펴보도록 할까요?

 

2.직구시 비과세 받는 방법은?

 


먼저, 비과세'물건에 세금이 부여되지 않는걸' 뜻하죠. 보통 미국직구 이용하는 국내소비자들은 '비과세기준선'에서 상품을 구매하는것이 일반적이겠는데요. 그 이유는 관세청에서 소개되고있는, 일반통관에서 '15만원이하', 목록통관에서 '20만원이하'의 물품구매는 관세가 붙지 않아 '비과세햬택'을 받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기준이 되는 금액(15만/20만원)은 '미국에서의 세금과 물건값등'이 합쳐진 물품가액을 뜻하는데요. 대게 '아마존이나, 이베이'에서는 최종결제를 할때 물품가액이 합산해서 나오기때문에, 직접해외거래가 아니면 따로 체크하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만약, 최종계산이 기준금액이 넘으면, 아쉽지만 한개정도는 혜택을 위해 다음에 구매하는것이 좋겠죠^^?

 

3.그럼, 일반통관과 목록통관이란 무엇이며 차이점은?

 


쉽게보면 아래의 표로 정의할수 있겠습니다.

 

■ 관세계산법

일반통관: 선편요금이 포함.(관세청에서 세금을 부여할때, '선편요금+물품금액'을 포함해서 계산)
목록통관: 선편요금이 포함되지않음(관세청에서 세금을 부여할때, 물품가액으로만 계산)
※선편요금이란? 한국, 즉 우리나라까지 오는 '배송(운임)료'를 뜻함
※물품가액이란: '상품값+ 미국내세금 및 운송비'를 합산한금액

 

그럼, 직구이용시 '일반통관'과 '목록통관'중에 어떤것을 이용하는것이 좋을까요? 목록통관이 더 적합하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이번해에 FTA 채결될때 내용이 개선되면서, 더 많은 목록들이 확대되었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장점을 나열해보면 다음과 같다 할수 있겠습니다.

 

■ 목록통관의 장점

1.일반통관에 있는 '관세사수수료'가 없다.
2.'절차와 신고방법'이 일반통관보다 간단하다.
3.일반통관의 물품가액에 선편요금이 있어, 대게 직구를 이용시 비과세혜택을 받기 위해 10만원선의 아이템만 구매했다면, 목록통관은 물품가액에 선편요금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약 18만원정도까지 아이템을 구매해도 비과세기준인 20만원을 넘지 않아, 상품선택이 비교적 자유롭다.

 

■ 목록통관품목리스트

 

 

직구에 관한 세금한 내용은 관세청을 통해 확인 및 문의 역시 가능합니다. 화장품 같은경우 목록통관에 속하는것도 있고 일반통관에 속하는것도 있기 때문에, 구매 전 관세청을 통해 체크하는 사항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에르니컴패니 | 이광운 | 서울특별시 금천구 서부샛길 606, A동 지하1층 B105호 14호(대성디폴리스지식산업센터) | 사업자 등록번호 : 299-13-00556 | TEL : 010-8952-1748 | Mail : kwangwoon0325@nate.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7-서울금천-1022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작성자

Posted by .woon

작성자 정보

맨즈북 남자패션블로그, 스타일링,스트릿패션,코디북,블로그마켓 아이템 제공

관련 글

댓글 영역

블로그